Elder Sign: Omens

엘더 사인: 오멘


* 20200309 작성 완료

* 판타지 플라이트 게임즈(Fantasy Flight Games) '엘더 사인: 오멘(2011~2013)'의 인게임 도움말과 게임 플레이 전 고대의 존재와 조사자를 선택할 때 볼 수 있는 텍스트번역했습니다.

* 회색 글씨는 원문에는 없는 보충 설명입니다.

* 이 게임은 게임 방법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판타지 플라이트 게임즈의 공식 소개 페이지




뭔가 끔찍한 것이 우리 박물관 안에서 깨어나기 시작했네…

단순히 전시나 사람의 연구에 불과한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고대의 악과 가공할 목적을 가지고 몸을 뒤트는 무언가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우리 세계로 접근해오는 것을 막아야 할 존재 말일세.


난 내가 하려는 일에 때문에 정신나간 사람으로 낙인찍힐 성 싶네.

내 연구로 인해, 나는이러한 위험이 인간 경험에 있어 새로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신해.

난 인류가 오늘날까지 생존한다는 사실 자체가 우리 선조들이 우리가 처한  환경을 넘어서는 고통스러운 현실에 저항하는데 성공한 덕분이라고 보네.


유감스럽게도, 이런 연구는 쉬운 게 아니었지.

희귀품 사이에서 다행스럽게도 내가 발견해낸 건

의미심장해 보이는 특별한 상징이었네.

저항력이라고 알려진 상당한 힘의 상징.


그걸 이렇게 부르더군

'엘더 사인'.

[각주:1]









도움말 Help



개요 OVERVIEW

《엘더 사인: 오멘》에서, 플레이어는 조사자 팀을 이용해, 차원 간의 공간에 살고 있는 거대하고, 강력한 한 고대의 존재와 싸웁니다.


목표 Objective

게임의 목표는 고대의 존재들이 깨어나기 전에 그들을 봉인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당신은 충분한 엘더 사인을 모아 고대의 존재의 엘더 사인 트랙(Elder Sign track)을 채워야 합니다.


모험 Adventures

조사자들은 박물관 안과 주변에서 모험들과 직면합니다. 이곳은 고대의 존재가 귀환하는 것으로 인해 많은 기이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엘더 사인 Elder Signs

모험을 통해 조사자들은 보상을 받습니다. 가장 좋은 보상은 엘더 사인인데, 고대의 존재를 봉인하여 게임을 이기는데 쓰이기 때문입니다.


게임 패배 Lose Game

조사자들이 고대의 존재를 봉인할 수 있기 전에 파멸 트랙(Doom track)이 차거나, 조사자 팀이 된다면, 고대의 존재는 깨어나 세계를 게걸스레 집어삼킬 것입니다.



조사자들 INVESTIGATORS

각각의 조사자들은 이성, 체력, 고유 능력, 초기 소지품에 있어 고유의 조합을 갖고 있습니다.


팀 구성 Team Setup

빈 슬롯 안으로 네 명의 조사자들을 드래그 드롭하거나, 랜덤 버튼을 탭하여 무작위 팀을 만드십시오. 녹색 체크 표시를 탭하면 게임이 시작합니다.


게임 턴 Game Turn

조사자들은 박물관 입구에서 게임을 시작합니다. 그들은 자기 턴에서 다음의 행동을 해야만 합니다.

입구모험으로 이동

모험을 해결하거나 입구에서 액션을 수행


이성 Sanity/ 체력 Stamina

이성 체력은 각각의 조사자들이 가진 현재의 정신적 건강과 육제적 건강을 파악하는 데에 쓰입니다. 만약 둘 중 하나가 0으로 감소된다면, 죽거나 미칠 것입니다. 이렇게 된 조사자들은 게임에서 제거됩니다.


특수 능력 Special Abilities

각각의 조사자는 고유의 특수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능력들은 특별한 게임 효과를 일으킵니다. 


초기 소지품 Starting Items

각각의 조사자는 초기 소지품의 목록을 갖고 있습니다. 이 목록이 조사자의 초기 소지품의 종류와 수량을 결정합니다.


트로피 Trophies

조사자들은 괴물들을 물리치고 성공적으로 모험을 마치는 것으로 트로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트로피는 입구에서 체력이나 이성을 얻거나 귀중히 여겨지는 엘더 사인을 포함한 물품들을 구입하는 것에 쓸 수 있습니다.



상단 디스플레이 HUD; Heads Ups Display[각주:2]

고대의 존재 영역은 엘더 사인 트랙과 파멸 트랙의 수를 나타냅니다.

시계 (매 턴마다 돌아가며) 현재 게임 내 시간을 보여주며[각주:3], (시계 주변에 위치한 색색의 둥근 공들은) 사용 가능한 글리프(glyph)[각주:4]의 상황을 알려줍니다. 봉인된 글리프가 있다면 여기에 나타날 것입니다.

조사자 영역은 활동 중인 조사자의  이성체력고유 능력인벤토리를 보여줍니다.


엘더 사인 트랙 Elder Sign Track

조사자들이 엘더 사인을 찾을 적마다, 엘더 사인 트랙에 그 개수가 추가됩니다. 트랙이 다 찬다면, 고대의 존재는 봉인되어 패배하고 조사자들은 게임에서 이깁니다.


파멸 트랙 Doom Track

파멸 토큰이 파멸 트랙에 더해질 때마다, 고대의 존재가 깨어나는 상황에 한 발짝 더 가까워집니다. 파멸 트랙이 모두 채워진다면 고대의 존재는 세계를 집어 삼킬 것입니다! 


고대의 존재 Ancient One

고대의 존재를 탭하면 그것의 스테이터스 화면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화면은 이 승리에 필요한 엘더 사인의 수와 고대의 존재가 깨어나는 데 필요한 '파멸(Doom)'의 수를 보여줍니다. 파멸 (토큰)이 괴물 아이콘을 포함하는 파멸 트랙에 더해지면, 몬스터 또한 나타납니다.


시계 Clock

시계는 모든 조사자의 턴마다 움직입니다. 시계가 자정을 치면, 자정 효과가 유발됩니다. 시계를 탭하면 게임이 정지하고 정지 메뉴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정지 메뉴 Pause Menu

상단 디스플레이(HUD)의 시계를 탭하여 정지 메뉴에 들어가세요. 여기에서 당신은 (게임 옵션에서) 소리 설정을 끄고 키거나, 도움말로 들어가거나, 현재 게임을 재시작할 수 있습니다.


팀 스테이터스 Team Status

조사자 초상화를 탭하여 팀 스테이터스 창에 들어가세요. 여기서 당신은 전체 인벤토리와 각 조사자의 트로피 개수 뿐 아니라, 팀의 현재 이성과 체력 상태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능력 아이콘 Ability Icon

상단 디스플레이(HUD)의 능력 아이콘을 탭하여 조사자의 특수 능력을 확인하세요. 능력 아이콘은 쓸 수 있는 능력이 있을 때나 비활성 능력이 활성되었을 때 빛을 낼 것입니다.


인벤토리 아이콘 Inventory Icon

상단 디스플레이(HUD)의 인벤토리 아이콘을 탭하여 조사자의 인벤토리에 들어가세요. 아이콘은 게임의 그 지점에서 쓸 수 있는 아이템이 있을 때 빛을 낼 것입니다. 인벤토리를 쓸 수 없을 때는 아이콘이 어두워지고 선택할 수 없습니다.



박물관 지도 MUSEUM MAP

게임 처음에 여섯 개의 무작위 '모험'이 박물관 지도에 자리잡게 됩니다. 조사자들은 엘더 사인을 찾기 위해 이  '모험'들을 탐사해야만 합니다.  '모험'이 해결될 때마다-, 해결된  '모험'은 새로운 무작위  '모험'으로 대체됩니다.


지도 마커 Map Markers

'모험'과 '이계 모험(Other World)'의 위치는 지도 마커로 나타납니다. 어떤 마커를 탭하여 직접 선택하거나, 게임 창 상단의 네비게이션 화살표를 이용하여 선택하세요.


마커 고리 Marker Rings

지도 마커가 녹색, 황색, 혹은 적색의 고리 모양으로 된 빛을 낼 때, 그건 그 '모험'에서 글리프가 봉인된다는 뜻입니다. '모험'에서의 괴물이나 '모험' 자체 모두 글리프를 봉인할 수 있습니다.


빠른 아이콘 Quick Icons

선택한 '모험'과 연관된 아이콘이 (모험의) 이름판(Nameplate) 밑에 나타날 것입니다. 이 아이콘들은 모험에서 다음의 상황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원형의 초승달 모양 아이콘) : 자정 효과

(사각형의 조사자 초상화 아이콘) : (해당 모험을 탐사한) 조사자

(촉수가 뻗친 원형의 괴물 초상화 아이콘) : 괴물들

(자물쇠 표시가 있는 적색이나 황색, 녹색의 원형 아이콘) : 봉인된 글리프들 

(촉수가 그려진 녹색의 원형 아이콘) : 공포 효과


미리보기 창 Preview Pane

(모험의) 이름판(Nameplate)을 탭하면 그 '모험'에 대한 미리보기를 열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는 '모험'의 임무 조건, 자정(의 신화) 효과공포 효과의 유무, 모험의 보상패널티에 대해 알려줍니다. 돋보기를 탭하여 모험을 진행하세요.


입구 Entrance

조사자들은 박물관 입구에서 각 턴을 소모할 수 있습니다. (입구 창 하단의) 칸들을 탭하여 다음 중 하나를 진행하세요. 

응급처치 : 트로피를 소모해 활동 중인 조사자를 치료하기 (무료로 +1씩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잃거나 찾거나 (룰렛 돌리기) : 무료로 무작위 아이템이나 부정적인 효과를 얻음

기념품 : 트로피로 아이템이나 엘더 사인을 구매 



임무들 TASKS

개개의 '모험'은 임무 고리(task ring)로 표현되는 1개 이상의 '임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임무 링은 그 임무를 끝내기 위한 필수 조건을 표현하는 상징들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모험의 보상을 받으려면 모험에 있는 모든 임무를 완수해야 합니다. 


조건 Requirements

조사자들은 글리프를 한 번 불러올 때마다 한 개의 임무만 완료할 수 있습니다. 임무를 마치려면 모든 조건이 충족되야만 합니다. 


임무 결과 Task Results

임무 고리에 함께 표시된 특정 기호는 그 임무가 완수되었을 때 발생할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 효과들은 다른 임무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 적용될 것입니다.

─ 시곗바늘 전진

─ 글리프 봉인

─ 체력 손실

─ 이성 손실 


괴물 Monsters

괴물들이 출현할 때 그것들은 박물관에 무작위로 배치됩니다. 괴물들의 행동은 보통의 임무와 비슷하지만, 글리프를 봉인하거나 다른 부정적인 효과를 야기시킬 수도 있습니다.

괴물들은 모험에서 이미 존재하는 임무에 포함되기도 하고 추가적인 임무가 되기도 합니다. 


괴물의 죽음 Monster Death

괴물에 대한 임무 조건이 충족될 때, 괴물은 모험이 끝나지 않았더라도 퇴치된 채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더하여 괴물은 트로피와 아이템 보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괴물이 포함된 임무는 그 모험이 끝났든지 그렇지 않았든지 (해당 모험 내에) 다시 나타나지 않습니다.

 

순서가 있는 임무 Ordered Tasks

게임의 특정 '모험'은 조사자가 명확한 순서에 따른 임무를 마칠 것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모험의) 임무들에는 임무를 마치는 순서를 결정하는 숫자가 표시될 것입니다.



모험들 ADVENTURES

한 번 조사자가 '모험'을 시작하면, 그는 거기에서 모든 임무를 마치려고 시도해야 합니다. '모험'에 몰두하기 위해 (우측 하단의) 주문서 아이콘을 탭하여 무작위 글리프 더미를 불러오세요.  임무를 마치는 데 이 글리프들을 사용하세요. 


정보 Info

 '모험'을 하는 동안 당신은 이름판을 탭해서 정보 창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창은 그 '모험'의 보상 및 패널티와, 최근에 있던 어떤 공포 효과나 자정 효과도 표시됩니다. 정보 창은 또한 (모험 실패 버튼을 클릭하여) 당신이 언제든 '모험'을 포기하게 해줍니다.


글리프 Glyphs

글리프는 《엘더 사인: 오멘》에서 핵심 요소입니다. 주문서에서 글리프를 불러와 임무를 마치는데 사용하죠. 조사자들은 일반적으로 녹색 주사위 결과 중 무작위로 불러낸 6개의 녹색 글리프를 가집니다.

녹색 글리프 결과 : 조사(1), 조사(2), 조사(3), 지식, 위험, 공포


특수 글리프 Special Glyphs

(특수 글리프는 아이템이나 조사자의 특수 능력을 사용하여 불러올 수 있습니다.)

황색 글리프는 결과 중 '공포''조사(4)'로 대체합니다.

황색 글리프 결과 : 조사(1), 조사(2), 조사(3), 지식, 위험, 조사(4)

적색  글리프는 결과 중 '공포'와 '조사(1)' '조사(4)'와 '만능 글리프'로 대체합니다.

적색 글리프 결과 : 조사(2), 조사(3), 조사(4), 지식, 위험, 만능


만능 글리프 Wild Glyph

만능 글리프는 적색 글리프를 굴렸을 때 드물게 나옵니다. (정확히는 1/6 확률.) 만능 글리프(모자를 쓴 사람 모양)를 탭하여, 위험(Peril; 해골 모양), 공포(촉수 모양), 지식(Lore; 두루말이 모양), 조사(4) 중 하나로 바꾸세요.


임무 완료 Task Complete

주문서에서 불러낸 글리프를 일치하는 임무 조건에 드래그하세요. (조사 글리프의 경우 여러 개의 글리프를 한 조건에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조사(7)이 필요할 때 조사(3), 조사(4)를 함께 내거나, 혹은 조사(2), 조사(2), 조사(3)을 함께 내는 식으로, 합이 필요한 수치와 같거나 그 이상이면 됩니다.) 한 번에 하나의 임무만 끝낼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임무의 모든 조건을 한 번에 일치시켜야 합니다.


임무 실패 Task Fail

가능한 임무의 조건을 충족할 수 없거나 충족하고 싶지 않다면, 주문서에서 글리프를 버릴 수 있습니다. (어떤 글리프도 사용하지 않고 턴을 끝내면,) 주문서에서 (주문서 우측에 나타나는) 폐기 포털로 글리프를 드래그하면 글리프가 버려집니다. 이 글리프는 사라졌고, 이  '모험' 중에는 다시 불러낼 수 없습니다. (이렇게 글리프를 버린 후, 다시 글리프를 불러내어 임무의 조건을 충족시키는 걸 시도하게 됩니다. 글리프를 계속해서 버리게 되어 글리프의 수가 부족하게 되면 당연하지만 임무에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집중 Focusing

'집중'은  '모험'에서 조사자가 글리프 결과를 보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집중하기 위해, 주문서에서 글리프를 활성화된 조사자 섬네일로 드래그하세요. 다음 차례에 글리프를 불러왔을 때, '집중'된 글리프는 나온 결과가 보존됩니다. 조사자는  '모험' 당 단 하나의 글리프만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리프를 보존할 수 있는 '주문'들을 사용하면, 1개 이상의 글리프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보상 Rewards

조사자가 '모험'에서의 모든 임무를 완료했을 때 그들은 '모험'의 보상을 받습니다. 아래에 게임에서 주어지는 보상들이 있습니다. 

(왼쪽 줄부터 위에서 아래로)

─ 일반 아이템

─ 주문

─ 희귀 아이템

─ 단서 토큰

─ 이계 모험

─ 엘더 사인

─ 괴물

─ 파멸 토큰 제거



패널티 Panalties

조사자가 '모험'에 실패했을 때, 그는 '모험'의 패널티로 고통받습니다. 아래에 게임에 있는 몇 가지 패널티가 있습니다.

─ 괴물

─ 파멸 토큰

(뇌 모양) : 이성 손실

(심장 모양) : 체력 손실


공포 효과 Terror Effects

어떤 '모험'들은 공포 아이콘으로 표시되는, 공포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결과로 나온 공포 글리프로 주문을 부리려 한다면, 촉수가 이름판 주위에 나타납니다. 조사자가 임무를 마치지 못 하고 공포 글리프를 폐기하게 된다면, 그 조사자는 공포 효과에 시달릴 것입니다.


출입 효과 Entry Effects

출입 효과는 새로운 모험 효과입니다. 이 효과들은 새 조사자가 '모험'으로 이동하여 첫 번째로 굴린 글리프들로 주문을 부리려 할 때 발생합니다. 출입 효과는 조사자가 '모험'에 여전히 남아 있다면 일어나지 않습니다.



자정 MIDNIGHT

시계가 자정을 칠 때마다, 게임에 파멸 (토큰)을 추가하거나 몬스터가 나타나게 할 수 있는 무작위 효과가 발생합니다. 어떤 '모험'은 또한 이 시간에 발생하는 자정(의 신화) 효과를 일으킵니다. 이런 효과들은 모든 조사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그 '모험'이 플레이 내에 존재하는 한 계속 일어납니다.



인벤토리 INVENTORY

각 조사자들은 게임이 진행되는 내내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인벤토리에 모을 수 있습니다. 인벤토리의 아이템들은 분류에 따라 부호화된 색을 지닙니다. 일반 아이템황색, 희귀 아이템적색, 주문보라색.


일반 Common

손전등(the Lantern), 궐련갑(Cigarette Case), 38구경 리볼버(38 Revolver) 같은 일반 아이템은 주문서에 보통 황색 그리프를 더해줍니다. 다이얼로그 창을 열어 인벤토리에서 아이템을 탭하세요.  글리프 더미에 새로운 주사위를 추가할지 확정하세요.


희귀 Unique

르뤼에의 루비(Ruby of R'lyeh), 외계인 조각상(Alien Statue), 드쟌의 서(Book of Dzyan) 같은 희귀 아이템은 주문서에 보통 적색 글리프를 더해줍니다. 다이얼로그 창을 열어 인벤토리에서 이 아이템들 중 하나를 탭하세요. 녹색 체크 표시를 탭해서 글리프 더미에 새로운 주사위를 추가하세요. 


주문 Spell

시듦(Wither) 같은 주문들은 글리프를 봉인하거나 결과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다이얼로그를 열어 주문 아이템을 탭한 뒤, 열린 슬롯에 원하는 글리프를 봉인하고, 확정하세요. 그 글리프는 다음 차례에 글리프를 부르는 것에 영향 받지 않을 겁니다.


단서 Clue

단서 토큰은 글리프를 불러온 후에 어떤 글리프, 혹은 주문서에 부른 글리프 전체를 다시 부르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사자는 한 번 글리프를 부를 때마다 다수의 단서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글리프 수정 Alter Glyphs

샷건이나 라의 목소리(Voice of Ra)는 글리프 결과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샷건은 글리프 한 개의 결과를 위험(Peril)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라의 목소리는 글리프 한 개의 결과를 글리프가 불러낼 수 있는 어떤 결과로든 수정할 수 있습니다.


관문 찾기 Find Gate

관문 찾기 주문(The Find Gate spell)이나 관문 개방(Gate Opens) 보상은 박물관 지도에 '이계 모험'을 추가합니다. 이세계는 더 많은 보상을 제공하지만 때때로 더 큰 위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몬스터 퇴치 Defeat / Kill Monster

괴물 구속(Bind Monster) 같은 아이템은  '모험'에서 비용을 지불하는 것 없이 즉시 괴물을 퇴치시키는 데 쓸 수 있습니다. 인벤토리에서 아이템을 누르고, 그런 다음 (해골 하이라이트가 떠오르도록) 퇴치하고 싶은 괴물을 선택하세요. 이 행동은 글리프를 불러온 뒤에  가능합니다.


치유 Healing

치유(Heal), 흐릿해진 기억(Cloud Memory), 위스키(Whiskey) 같은 아이템은 조사자를 치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어떤 아이템은 활동중인 조사자만을 치료할 수 있지만, 다른 아이템은 팀의 조사자라면 누구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 아이템이 어느 조사자든 치료할 수 있다면, 치료하고 싶은 상대를 골라 확정하세요.



특수 능력 SPECIAL ABILITIES

특수 능력은 각 조사자들에게 유일합니다. 특수 능력은  '모험'의 결과를 바꾸거나 특별한 게임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상단 디스플레이(HUD)의 능력 아이콘을 탭하여 조사자의 특수 능력을 발동시키세요.


치유 Healing

캐롤린 펀(Carolyn Fern)과 빈센트 리(Vincent Lee)는 둘 다 조사 팀에 속한 누구든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 능력은  '모험'을 시도하기 전에만 쓸 수 있습니다. 이들의 능력을 탭한 뒤 당신이 택한 조사자를 선택해 치유시키세요.


추가 아이템 Extra Items

어떤 조사자들의 능력은 (입구나  '모험' 보상으로) 게임에서 특정 종류의 아이템을 입수할 때, 추가적인 보상을 받게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밥 젠킨스(Bob Jenkins)가  '모험'을 마쳤을 때 일반 아이템을 받는다고 합시다. 결과 다이알로그에는 그의 능력으로 인해 추가된 일반 아이템이 보입니다. 


글리프 수정 Alter Glyphs

하비 월터스(Harvey Walters), 맨디 톰슨(Mandy Thompson), 조 다이아몬드(Joe Diamond), 대럴 시몬스(Darrell Simmons), 마이클 맥글렌(Michael McGlen)은 '모험' 중 글리프를 바꿀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럴은 존재하는 조사 글리프 수치에 1을 더할 수 있습니다. (ex: 조사(1) > 조사(2))


글리프 습득 Gain Glyphs

글로리아 골드버그(Gloria Goldberg)와 제니 반즈(Jenny Barnes)는 적색과 황색의 주사위를 


면역 Immunity

케이트 윈스롭(Kate Winthrop)과 메리 수녀(Sister Mary)는 특수한 면역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케이트는 공포 효과를 무시할 수 있고, 메리 수녀는 글리프 봉인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추가 임무 Extra Tasks

복수의 임무를 완성할 수 있는 능력으로는 동일한 조합의 글리프 더미로 가능한 많은 임무를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글리프를 매 차례 다시 불러올 필요 없이, 한  글리프를 불러왔을 때 때 그 글리프로 완성가능한 모든 임무를 끝낼 수 있습니다. 이 능력을 가진 조사자는 아만다 샤프(Amanda Sharpe)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임무가 끝난 뒤에 모든 글리프를 다시 불러와야 합니다. 


아이템 선택 Pick Inventory

어떤 능력들로는 보상으로 주어지는 아이템을 고를 수 있습니다. 플러스, 마이너스 버튼을 사용해서 네 종류 아이템 중 (원하는) 아이템의 수량을 조절하세요. 필요한 수량을 골랐다면 확정하세요.



확장판 EXPANSIONS

확장판에서는 새로운 괴물, 모험, 조사자 등등이 추가됩니다. 확장판 메뉴를 통해 이 컨텐츠를 구매하거나 잠금된 고대의 존재/탐사자를 선택해 구매 아이콘을 탭할 수 있습니다.


크툴루 CTHULHU

크툴루 캠페인에서 2 페이즈로 구성된 새로운 《엘더 사인》을 경험하세요. 박물관 페이즈에서 일곱(7) 개의 엘더 사인을 습득한 뒤, (다음 페이즈에서) 대양을 여행하게 됩니다. 바다 페이즈에서 게임의 목표는 '전용 르뤼에(R'lyeh) 모험'을 찾아 승리하는 것입니다.  게임 승리를 위한 마지막 엘더 사인이 이 모험의 보상으로 주어집니다.


─탐험 Exploring / Investigation Pool

마지막 엘더 사인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르뤼에를 찾아내야만 합니다. 탐험 아이콘에 조사 글리프를 옮겨 넣어 르뤼에를 찾으세요. 모험이 성공적이라면 (그런 식으로) 저축한 양만큼 합계에서 제하게 됩니다. 그합이 0이 된 뒤에는, 르뤼에가 지도에서 나타날 것이고 마지막 엘더 사인을 그곳에서 습득할 수 있습니다.


─유물 보상 Relic Rewards

유물(Relics)은 새로운 모험 보상입니다. 이 보상은 크툴루 캠페인 고유의 보상으로, 강력한 새 인벤토리 아이템, 부적(amulet) 보석, 다른 보상을 포함합니다. 유물은 르뤼에의 영향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할 부적 보석을 습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유물을 얻을 수 있는 모험의 경우, 모험 탭의 보상 란에 크툴루를 형상화한 문양이 표시됩니다.)


─르뤼에 R'lyeh

르뤼에(R'lyeh)는 크툴루 캠페인의 최종적인 모험이며,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한 마지막 엘더 사인이 이곳에 있습니다. 르뤼에는 중상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크툴루 부적의 보석에서 습득하는 것으로 상쇄할 수 있습니다. 보석 없이는 특정 아이템과 글리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크툴루 부적 Cthulhu Amulet

크툴루 부적은 당신을 르뤼에의 유해한 영향으로부터 보호해줍니다. 모든 부적 보석이 있다면 조사자들은 완전한 면역을 갖게 될 것입니다.

· (문이 그려진 보라색 보석) : 주문과 단서 아이템을 쓸 수 있게 해줍니다.

· (히드라가 그려진 붉은색 보석) : 적색 글리프와 희귀 아이템을 쓸 수 있게 해줍니다.

· (눈이 그려진 노란색 보석) : 황색 글리프와 일반 아이템을 쓸 수 있게 해줍니다.



이타콰 ITHAQUA

이타콰의 자취(The Trail of Ithaqua)는 스토리 중심의 새로운 확장판입니다. 박물관 페이즈에서 보급품(supplies)을 모으고, 그런 뒤 어느 때라도 알래스카로 여행을 가게 됩니다. 알래스카에서 들어가게 되면, 친구를 구하러 경주하는 동시에 보급품이 줄어드는 상황에 대처해야 합니다.


─보급품 Supply

보급품은 이타콰 캠페인의 새로운 mechanic입니다. 박물관에서 시작했을 때, 당신은 모험에서 (보상으로 얻거나), 혹은 (좌측 상단 모서리에 위치한) 보급창고(supply depot)에서 구매하여 자유롭게 보급품을 모을 수 있습니다. (보급품이 모험 보상인 경우, 보상란에 상자 모양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알래스카의 툰드라에 발을 디딘 후에는, 각각의 조사자들의 턴이 돌아올 때마다 보급품 1개를 소모합니다. 보급품이 고갈되었다면, 활동 중인 탐사자는 보급품이 보충될 때까지 체력을 잃는 고통을 겪습니다.


─알래스카 Alaska

알래스카 페이즈에서는 다수의 지도를 가로지르는 일이 일어납니다. 길잡이의 경로를 따라 모험하여 알래스카의 엘더사인을 모으세요. 엘더사인 트랙을 채워야만, 이타콰와 대면하여 동료의 구조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얼어붙는 바람 Icy Winds

알래스카에서는 '얼어붙는 바람(Icy Winds)'이라는 눈폭풍을 조심하세요. 이 눈보라는 처음으로 글리프를 불러올 때 다음을 포함한 무작위 효과를 야기시킬 것입니다.

· 아이템 유실

· 보급품 유실

· 체력 / 정신력 손실

· 현재 조사자가 죽을 수 있는 극미한 가능성


─이야기 효과 Story Effects

알래스카의 툰드라에서 나아가는 동안, 당신은 당신의 전진을 나타내는 체크포인트에 맞닥뜨릴 것입니다. 이 체크포인트는 당신의 팀을 돕거나 방해하는 무작위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 엘더사인 습득/분실

· 보금품 습득/분실

· 정신력 손실

· 괴물 출현



검은 파라오 THE DARK PHARAOH

검은 파라오는 조력자들(Allies)지속 효과(Lingering Effect)를 소개하는 3 페이즈의 새로운 캠페인입니다. 플레이어들은 네프렌-카(Nephren-Ka)의 무덤을 찾아 사막을 횡단해 이동하기 이전에, 카이로에서 모험을 시작합니다.


─조력자들 Allies

게임을 시작하면 당신은 사막으로 향하기 전에 당신의 파티를 위한 '조력자'를 모으는 이틀의 시간을 가집니다. '조력자'는 정신력 회복이나 체력 회복, 공포 효과 무시, 글리프 잠금 해제처럼 도움이 되는 보너스들을 제공합니다. 팀의 '조력자들'은 화면 좌측 상단에 보여집니다.


─조력자 능력 Ally Abilities

각 조력자의 능력은 트로피를 소모합니다. 능력을 사용할 수 있을 때, 그 동맹의 아이콘이 빛납니다. 아이콘을 클릭해 능력을 사용하세요.


─조력자 모험 Ally Adventures

특수한 조력자 지도 마커가 표시되는 모험을 성공시켜 동맹을 얻으세요. 파티에는 한 번에 두 명의 조력자만이 허용되지만, 둘 이상의 조력자를 얻었다면 교체할 수 있습니다.


─지속 효과 Lingering Effects

한 번 카이로를 떠나면, 검은 파라오 효과가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이 효과는 고유의 지속 효과를 포함합니다.

지속 효과는 인벤토리의 아이템을 남은 시간 동안 쓸 수 없게 만듭니다.

새로운 효과는 매일 자정에 일어나거나, 게임의 중요한 순간[각주:5] 중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고대의 존재 Ancient One : 시나리오 선택



이그 Yig


특수 규칙 : 이그의 분노 Yig's Anger

난이도 : 쉬움

파멸토큰 : 8 (◇◆◇)

엘더사인 트랙 : 10


이그의 추종자들이 그를 깨우려 일하고 있습니다! 그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기 전에 충분한 엘더 사인을 찾으세요.



차토구아 Tsathoggua


특수 규칙 : 불쾌감 Malaise

난이도 : 보통

파멸토큰 : 11 (◇◆◇)

엘더사인 트랙 : 13


당신이 굴복하기 전에 차토구아와 그의 형체 없는 자손을 물리치세요! 입구의 모든 비용이 두 배가 됩니다!



하스투르 HASTUR


특수 규칙 : 황색의 왕 The King in Yellow

난이도 : 보통

파멸토큰 : 11 (◇◇)

엘더사인 트랙 : 13


"황색의 왕(The King in Yellow)"이 박물관에 숨어 있습니다. '이계 모험'이 추가적인 파멸 (토큰) 패널티를 가집니다.



아자토스 Azathoth


특수 규칙 : 절대적인 파괴 Absolute Destruction

난이도 : 어려움

파멸토큰 : 12 (◇◆)

엘더사인 트랙 : 14


아자토스의 귀환이 임박해지자 박물관에 기이한 사건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가 세계를 게걸스레 집어 삼키기 전에 그를 봉인하세요!



★검은 파라오 Dark Pharaoh


특수 규칙 : 니알라토텝의 아바타 Avatar of Nyarlathotep

난이도 : 아주 어려움

파멸토큰 : 9 (◇◆◇◆◇◆)

엘더사인 트랙 : 11


위대한 발견이 이집트로 당신을 부릅니다! 이 3부작 캠페인에서 당신의 목적을 위해 모든 동맹들을 모으세요.



★크툴루 Cthulhu


특수 규칙 : 크툴루의 부름 The Call of Cthulhu

난이도 : 아주 어려움

파멸토큰 : 11 (◇)

엘더사인 트랙 : 11


공포가 바다 깊숙한 곳에서 깨어납니다. 이 2-3부작 캠페인에서 새로운 괴물과 모험들에 직면하세요!



★이타콰 Ythaqua


특수 규칙 : -The Trail of Ithaqua

난이도 : 정신 나감(insain)

파멸토큰 : 11 (◇◆)

엘더사인 트랙 : 12


알래스카의 모험을 준비하세요! 당신은 시간이 다 하기 전에 이타콰를 멈출 수 있을까요?








조사자들 Investigators



기본 제공 조사자


메리 수녀 Sister Mary

정신력 7 / 체력 3

특수 능력 〈수호천사 Guardian Angel〉 : 메리는 글리프 잠금을 무시하며(글리프들은 그녀의 턴이 끝나면 다시 잠깁니다.), 밤중의 신화 효과에 면역을 가집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1), 희귀 (1), 주문 (1)


하비 월터스 Harvey Walters

정신력 7 / 체력 3

특수 능력 강인한 정신 Strong Mind : 한 번 글리프를 불러올 때마다, 하비는 공포(Terror)가 나타난 글리프 하나를 지식(Lore)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주문 (1), 희귀 (1)


글로리아 골드버그 Gloria Goldberg

정신력 6 / 체력 4

특수 능력 〈초자연적 민감성 Psychic Sensitivity〉 : '이계 모험'을 시도할 때, 글로리아는 무료로 황색 글리프와 적색 글리프를 받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1), 주문 (1)


제니 반즈 Jenny Barnes

정신력 6 / 체력 4

특수 능력 〈신탁 자금 Trust Fund〉 : 글리프를 불러오기 전에, 제니는 일반 아이템, 주문이나 단서를 제거하여 적색 글리프와 황색 글리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1), 주문 (1)


조 다이아몬드 Joe Diamond

정신력 4 / 체력 6

특수 능력 〈육감 Hunches〉 : 단서 토큰을 쓴 뒤에, 조는 무료로 글리프를 한 번 더 불러올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1), 단서 (1)


덱스터 드레이크 Dexter Drake

정신력 5 / 체력 5

특수 능력 〈마법적 재능 Magical Gift〉 : 덱스터가 주문을 1개 이상 얻을 때면, 그는 주문 1개를 추가로 받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희귀 (1), 주문 (2)


캐롤린 펀 Carolyn Fern

정신력 6 / 체력 4

특수 능력 〈심리학 Phychology〉 : 하루에 한 번, 캐롤린은 (그녀 자신을 포함해서) 그녀가 선택한 조사자 한 명의 정신력을 1 회복할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1), 희귀 (1)


대럴 시몬스 Darrell Simmons

정신력 4 / 체력 6

특수 능력 〈Hometown Advantage〉 : 한 번 글리프를 불러올 때마다, 대럴은 조사 글리프의 결과에 1을 더할 수 있습니다. (글리프 숫자 최대치까지)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1), 희귀 (1)


밥 젠킨스 Bob Jenkins

정신력 4 / 체력 6

특수 능력 〈기민한 중개자 Shrewd Dealer〉 : 밥은 1개 이상의 일반 아이템을 얻을 때면, 일반 아이템 1개를 추가로 받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2), 희귀 (1)


아만다 샤프 Amanda Sharpe

정신력 5 / 체력 5

특수 능력 〈학구적인 Studious〉 : 아만다는 자신의 턴에 몇 개의 임무든 끝낼 수 있습니다. (한 번 불러온 글리프로 마칠 수 있는 임무를 모두 끝낼 수 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1), 희귀 (1)


빈센트 리 Vincent Lee

정신력 5 / 체력 5

특수 능력 〈의사 Physician〉 : 하루에 한 번, 빈센트는 (그를 포함해서) 그가 선택한 조사자 1명의 체력을 1 회복할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1), 주문 (1)


맨디 톰슨 Mandy Thompson

정신력 5 / 체력 5

특수 능력 〈연구 Research〉 : 하루에 한 번, 맨디는 임무를 완성할지 말지 결정하기 전에 글리프 2개를 다시 굴릴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1), 단서 (1)


케이트 윈슬롭 Kate Winthrop

정신력 6 / 체력 4

특수 능력 〈과학! Science!〉 : 괴물들은 케이트의 턴에는 출현하지 않습니다. 더하여, 그녀는 모든 공포 효과에 면역을 가집니다.

초기 보유 물품 : 희귀 (1), 주문 (1)


"재떨이 Ashcan" 피트 Pete 

정신력 4 / 체력 6

특수 능력 〈날치기〉 : 피트가 일반, 희귀, 혹은 주문 아이템을 얻을 때마다, 그는 대신 단서, 일반, 희귀, 혹은 주문 아이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1), 희귀 (1), 주문 (1)


마이클 맥글렌 Michael McGlen

정신력 3 / 체력 7

특수 능력 〈강인한 신체 Strong Body〉 : 한 번 글리프를 불러올 때마다, 마이클은 공포 글리프 한 개를 위험 주사위로 바꿀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2)


몬터레이 잭 Monterey Jack

정신력 3 / 체력 7

특수 능력 〈고고학 Archaeology〉 : 몬터레이가 1개 이상의 희귀 아이템을 얻을 때마다, 그는 희귀 아이템 1개를 추가로 받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1), 희귀 (2)


◇ 리타 영 Rita Young

정신력 4 / 체력 6

특수 능력 〈회복력 있는 Resilient〉 : 리타는 임무 수행 중에는 정신력과 체력을 잃지 않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방 (2), 희귀 (1)

(아자토스를 상대로 승리하면 개방된다.)



크툴루의 부름 조사자들


마리 람뷰 Marie Lambeu

정신력 6 / 체력 4

특수 능력 〈마녀의 피 Witch Blood〉 : 한 번 글리프를 불러올 때마다, 마리는 트로피 4개를 소비하여 글리프 하나의 결과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단서 (1), 주문 (1), 희귀 (1)


마크 해리건 Mark Harrigan

정신력 7 / 체력 3

특수 능력 〈1인 군대 One Man Army〉 : 마크는 어느 순서에서든지 임무를 끝낼 수 있습니다. (순서 상관 없이 임무를 끝낼 수 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1), 희귀 (1)


윌슨 리처드스 Wilson Richards

정신력 5 / 체력 5

특수 능력 〈팔방미인 Jack of All Trades〉 : 윌슨은 황색 글리프를 그가 선택한 결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2)


다이아나 스탠리 Diana Stanley

정신력 4 / 체력 6

특수 능력 〈어둠에 대한 통찰력 Dark Insight〉 : 다이아나는 괴물을 퇴치할 때마다 단서 토큰을 하나 얻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희귀 (1), 주문 (3)


◇ 레오 앤더슨 Leo Anderson

정신력 5 / 체력 5

특수 능력 〈보물 사냥꾼 Treasure hunter〉 : 레오는 모험에 성공할 때마다 트로피 1개를 추가로 얻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2), 단서 (1)

(크툴루의 부름 캠페인에서 승리하면 개방된다.)



검은 파라오 조사자들


찰리 케인 Charlie Kane

정신력 4 / 체력 6

특수 능력 〈연줄 Connections〉 : 찰리는 다른 조사자들과 함께 모험에 성공할 때마다 트로피 2개를 얻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2)


데이지 워커 Daisy Walker

정신력 5 / 체력 5

특수 능력 〈주의 깊은 독자 Careful Reader〉 : 데이지가 주문을 쓸 때, 그녀는 잃은 정신력을 모두 회복합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주문 (2), 단서 (1)


렉스 머피 Rex Murphy

정신력 5 / 체력 5

특수 능력 〈현장에서 On the Scene〉 : 렉스는 다른 조사자들과 함께 모험에 성공할 때마다 단서 1개를 얻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희귀 (1), 단서 (2)


릴리 첸 Lily Chen

정신력 5 / 체력 5

특수 능력 〈심신 Mind and Body〉 : 하루에 한 번, 릴리는 그녀의 체력과 정신력 값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1), 단서 (1)


◇ 루크 로빈슨 Luke Robinson

정신력 7 / 체력 3

특수 능력 〈자각몽을 꾸는 사람 Lucid Dreamer〉 : 모험을 하기 전에, 루크는 트로피 4개를 소비하여 이계를 열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1), 단서 (1)

(검은 파라오 캠페인에서 승리하면 개방된다.)



이타콰의 자취 조사자들


재클린 파인 Jacqueline Fine

정신력 7 / 체력 3

특수 능력 〈예지 Precognition[각주:6]〉 : 하루에 한 번, 재클린은 단서를 소모해서 자정효과를 바꿀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희귀 (1), 주문 (1), 단서 (1)


짐 컬버 Jim Culver

정신력 6 / 체력 4

특수 능력 이상한 행운 Strange Luck〉 : 짐은 임무를 마친 후에도 집중(fucus)이나 도움(assist)을 할 수 있습니다다.

초기 보유 물품 : 희귀 (1), 주문 (1)


롤라 헤이즈 Lola Hayes

정신력 6 / 체력 4

특수 능력 〈즉흥 공연 Improv〉 : 한 턴에 한 번, 롤라는 트로피 2개를 소모하여 사용하거나 제거한 녹색 글리프 1개를 다시 채울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단서 (1), 일반 (1)


토니 모건 Tony Morgan

정신력 3 / 체력 7

특수 능력 〈피묻은 돈 Blood Money〉 : 토니는 괴물을 퇴치할 때마다 트로피 1개를 추가로 받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일반 (2), 단서 (1)


◇ 웬디 애덤스 Wendy Adams

정신력 3 / 체력 3

특수 능력 〈세상 물정 밝은 Streetwise〉 : 한 번 글리프를 불러올 때마다 무료로 공포 글리프 1개를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초기 보유 물품 : 단서 (1)

(이타콰 캠페인에서 애슐리 박사를 구출한 채로 게임에서 이기면 개방된다.)




*

  1. 게임을 시작할 때 나오는 오프닝 영상의 나레이션. [본문으로]
  2. 게임 화면에서 좌측에 위치. [본문으로]
  3. 초승달이 중앙에 오면 자정이 되어 종소리가 나고, 자정 효과가 발생한다. [본문으로]
  4. 원래 상형문자란 뜻이지만, 게임 내에서 주사위와 같은 역할을 하여 그냥 글리프로 번역. [본문으로]
  5. 어둠의 파라오를 무찌른 뒤, 니알라토텝의 화신이 등장하는 전투에서. [본문으로]
  6. 원문에는 Precongnition으로 되어 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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